고대 그리스의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에서 부피에 관한 원리를 깨닫고 유레카! 를 외치는 장면은 우리에겐 익숙한 장면이다. 갈릴레이가 그래도 지구는 돈다 며 되뇌이던 장면 또한 과학사의 명장면 중 하나다. 그러나 이쯤이면 한번쯤 의심해야 할 대목이 생긴다. 아르키메데스와 갈릴레이 사이의 그 긴 공백기간엔 무슨 일이 있었을까?1천년에 가까운 이른바 중세 암흑기, 종교와 신성에 의해 과학의 발전이 발묶인 시대라고는 하지만 정말 고대 그리스에서 갑작스럽게 과학이 점프 하여 지동설에 이를 수 있었을까? 이 책은 근대 과학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조명받지 못했던 대목들, 중세와 르네상스, 대항해시대까지의 연금술과 신비술, 마술을 탐구하여 근대 과학의 기초가 어떻게 성립되었는지를 보여준다.실제로 우리가 알고 있는 대다수 화학 원소들과 다채로운 화합물들은 비밀스런 연금술의 방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르네상스와 경험론의 발전을 거치면서 마술은 실험과 관찰에 근거한 마술, 곧 과학의 방식으로 변모한다. 세계사 책에서 중세의 정치, 경제, 사회 외에 누락되었던 과학의 1천년을 새롭게 복원할 수 있는 책으로, 독자의 역사기억 중 토막난 가운데를 채워 줄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에서 부피에 관한 원리를 깨닫고 유레카! 를 외치는 장면은 우리에겐 익숙한 장면이다. 갈릴레이가 그래도 지구는 돈다 며 되뇌이던 장면 또한 과학사의 명장면 중 하나다. 그러나 이쯤이면 한번쯤 의심해야 할 대목이 생긴다. 아르키메데스와 갈릴레이 사이의 그 긴 공백기간엔 무슨 일이 있었을까?
1천년에 가까운 이른바 중세 암흑기, 종교와 신성에 의해 과학의 발전이 발묶인 시대라고는 하지만 정말 고대 그리스에서 갑작스럽게 과학이 점프 하여 지동설에 이를 수 있었을까? 이 책은 근대 과학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조명받지 못했던 대목들, 중세와 르네상스, 대항해시대까지의 연금술과 신비술, 마술을 탐구하여 근대 과학의 기초가 어떻게 성립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실제로 우리가 알고 있는 대다수 화학 원소들과 다채로운 화합물들은 비밀스런 연금술의 방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르네상스와 경험론의 발전을 거치면서 마술은 실험과 관찰에 근거한 마술, 곧 과학의 방식으로 변모한다. 세계사 책에서 중세의 정치, 경제, 사회 외에 누락되었던 과학의 1천년을 새롭게 복원할 수 있는 책으로, 독자의 역사기억 중 토막난 가운데를 채워 줄 수 있다.
서문
1장 힘의 발견을 향한 첫걸음
2장 환원론과 전체론의 대립
3장 공감과 반감의 네트워크
4장 중세 기독교 세계와 마술사상
5장 중세 사회의 전환과 자석의 지향성 발견
6장 스콜라 철학의 한계와 긍정성
7장 로저 베이컨과 자력의 전파
8장 신비론으로부터의 탈주-페레그르누스와
9장 쿠사누스와 자력의 양화
10장 고대의 재발견, 전기 르네상스의 마술사상
11장 대항해 시대와 편각의 발견
12장 자연과학의 새로운 주인공들
13장 16세기 문화혁명과 자력의 이해
14장 파라켈수스의 화학철학과 자기치료
15장 숨겨진 힘을 찾아서 후기 르네상스 마술사상
16장 근대 자연과학을 향하여-델라 포르타와
17장 근대적 우주상의 등정과 길버트의 자기철학
18장 만유인력의 맹아-케플러의 천계의 물리학
19장 무지의 피난처-17세기 기계론 철학
20장 로버트 보일과 영국 기계론의 변모
21장 자력과 중력의 발견-훅과 뉴턴
22장 에필로그-자력법칙의 측정과 확정
저자후기
역자후기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