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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길을 가다


지글러 선생은 정말 경이로운 분입니다. 지글러 선생의 존재를 알게 된 게 불과 두세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지글러 선생의 모든 저작들을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것들은 다 사서 읽었습니다. 오랜만에 감동을 주면서 또한 올바르게 살고자 하는 의욕을 탱탱하게 살릴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역시나 지글러 선생은 예상대로 좌파적 세계관을 말씀하시지만, 설령 지글러 선생이 알고보니 플라톤주의자 였다고 하더라도 저의 존경심은 전혀 변하지 않습니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의 저자 장 지글러,
거장의 어깨를 빌려 세상을 바라보다
인문학적 사상은 어떻게 한 인간을 실천적 지식인으로 살아가게 했는가?
볼테르, 루소, 마르크스, 루카치, 부르디외 등 장 지글러를 실천적 사회학자로 만든 지적 무기를 만나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로 기아 문제에 대한 경종을 울린 장 지글러. 이 책은 굶주리는 아이들을 위해 전 세계를 종횡무진 누빈 실천적 사회학자를 이끈 지적 무기와 사상적 토대가 담긴 인문학적 자서전이다. 볼테르, 루소, 마르크스, 막스 베버, 루카치, 조르주 뒤비, 그람시, 호르크하이머, 피에르 부르디외 등 장 지글러 행보의 지적 토양이 된 사상가들의 시대정신을 더듬어가며 불평등의 기원, 학문과 이데올로기의 관계, 인간의 소외와 국가의 역할, 국민 개념의 탄생 과정과 사회의 발전과정 등을 고찰한다. 이러한 지적 여정을 거쳐 장 지글러는 문명의 증거인 인권을 강조하며, 인류를 억압하는 부당한 질서에 맞서 연대하는 전 세계의 시민들에게서 희망을 찾는다. 불평등과 억압 대신 공정함과 정의로 이루어진 인간의 길을 걸어온 사회학자의 지적 연대기는 세계를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지, 지금 서 있는 자리에서 무엇을 실천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온 인류가 연대할 수 있는지 깨닫게 해준다. 또한 인문학적 사상들이 어떻게 한 인간을 80 평생 동안 지치지 않고 실천적 지식인으로 살아가게 했는지 보여준다.


들어가는 말: 우리는 인간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장 지식인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2장 불평등은 어떻게 해서 생겨났나?
1. 루소의 경고
2. 야만적인 세계질서
3. 루카치의 백일몽
양심은 역사를 움직일 수 있다

3장 이데올로기의 두 얼굴
1. 조르주 뒤비, 무엇이 옳고 무엇이 틀린가?
2. 이데올로기들은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하고 변화하는가?
3. 이코노미스트 의 예상치 못한 조롱
4. 반계몽주의, 누군가에게는 낙원, 누군가에게는 망상

4장 학문과 이데올로기, 대립의 역사
1. 막스 베버, 독일 대학교에 무슨 일이 있었나?
2. 갈릴레이의 사상을 요구한 베네치아 총독
3. 양심 없는 학문은 영혼의 폐허다
4. 대학이 무슨 소용인가?
학문은 예술에 대해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

5장 인간은 왜 스스로를 소외시키고 있나
1. 자기 자신에게 낯설어진 사람들
2. 텔레비전 앞 흔들 인형이 되다

6장 국가의 권력은 어디로 갈까?
1. 국가는 어떻게 생겨나는가?
2. 국가, 권력자들의 무기
3. 관료의 기생생활
4. 앙리 르페브르, 권력은 왜 비밀을 만드는가?
5. 카를 마르크스, 국가론의 유산
마르크스를 사칭하는 나라들
6. 국가 없는 사회
7. 하버마스, 약자들에게 소용없는 국가

7장 국민이야말로 문명의 증거
1. 국민, 발미의 포격과 함께 역사에 등장하다
2. 인종주의, 문명을 위협하다
3. 실패한 탈식민화, 원민족의 비극
4. 엘리트는 마리오네트
5. 학살 캠페인, 유럽 첩보기관이 바빠진 이유
6. 비스마르크, 독일을 위해 아프리카를 분할하다
7. 남수단의 지옥
8. 우리의 자유와 당신들의 자유를 위해

8장 사회는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하는가?
1. 역사에도 법칙이 있을까?
2. 문화인류학, 인간 사회의 시작을 실험하다

9장 발생사회학, 목소리 없는 이들에게 목소리를

10장 어둠의 인류애

나오는 말: 당신은 어느 편에 서 있는가?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