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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onate 공감으로 소통하라


말하기의 핵심은 내 생각을 온전히 남에게 전달해서 이해시키는 ‘설득’이다. 예로부터 조상들은 이야기를 통해 타인을 설득하고 즐거움을 선사해 왔다. 오늘날 설득하면 생각나는 사람은 스티브 잡스다. 그는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할 때면 광고 대신 프리젠테이션을 했다. 스티브 잡스는 프리젠테이션이 강력한 설득 도구라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었다. 이야기라는 틀에 제품과 아이디어를 담으면 그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강력한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강연이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청춘콘서트를 이끈 시골의사 박경철과 안철수, 김제동을 비롯, 김정운, 김미경 등은 이른바 스타강사로 불리며 웬만한 연예인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었고, 아이러브 인人, 스타 특강쇼, 등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CBS의 한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가 네티즌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트렌드의 시작에는 테드TED가 있다. 테드는 기술,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약자로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널리 퍼뜨리자’는 취지로 탁월한 아이디어를 가진 글로벌 인재들이 강연을 하는 ‘인터넷 기반의 지식 공유 플랫폼’이다. 테드는 지식의 보고이자 영감의 원천으로 ‘새로운 하버드’로 불린다. 테드의 강연 동영상을 보면 잘 짜인 드라마 같다. 연사들은 자신이 가진 탁월한 아이디어를 단 18분 만에 마무리를 지으며 지금껏 10억명의 네티즌을 감동시켰다. 전 세계에서 모인 남녀노소의 연사들이 18분 만에 효과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었던 비밀은 뭘까? 그들의 뒤엔 TED 연사들의 프리젠테이션 코치, 낸시 두아르테Nancy Duarte가 있었다. TED 연사들을 쥐락펴락 했던 낸시 두아르테의 책이 나왔다. <공감으로 소통하라>가 그것인데, 그녀는 이 책에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세상으로 퍼져가는 프리젠테이션에는 마법 같은 힘, 즉 이야기story가 숨어 있다고 말한다. 아울러 저자는 세계적인 기업 및 주요인사들을 위해 20여 년간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라는 틀을 사용해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고 생각을 바꾸는 비주얼 스토리(Visual Story)를 만드는 방법을 제시했다. 저자가 제시하는 스토리와 영화의 기법은 청중과 공감대를 이뤄 청중들의 마음에 공명을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TED의 비밀이 밝혀지는 순간이었다. 저자는 특히 청중들이 기억할만한 극적인 순간을 스타 모멘트S.T.A.R moment를 창조해야 나의 메시지가 오래 지속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극적인 연출, 반복적인 음향효과, 눈길을 사로 잡는 이미지,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놀라운 통계 숫자 등의 스타 모멘트를 익힌다면 여러분의 프리젠테이션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인 프리젠테이션 디자이너 낸시 두아르테가 위대한 강연 뒤에 감춰진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비밀을 밝혀낸다. 링컨,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리처드 파인만, 레너드 번스타인 등, 다양한 분야에 속한 리더들의 강연을 분석, 사람들의 마음에 울림(resonate)을 주고 세상을 바꾸는 프리젠테이션과 강연의 원리를 설명한다. 구체적으로는 위대한 커뮤니케이션에 존재하는 스토리구조 활용하는 법, 청중과 감정적으로 소통하는 법, 마음을 사로잡는 내용을 만드는 법 등을 다룬다.

1장 공감이 필요한 이유
___설득은 힘이 있다
___공감은 변화를 가져온다
___변화는 조직을 건강하게 만든다
___프리젠테이션은 지루하다
___무미건조한 연사, 무미건조한 청중
___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___‘팩트’만으론 부족하다
___이야기는 의미를 전달한다
___당신은 주인공이 아니다
___청중이 바로 주인공이다
___공감법칙 #1

2장 신화와 영화에서 얻는 교훈
___이야기를 엮어라
___모든 것의 핵심은 드라마다
___이야기 양식이 만드는 구조
___주인공의 여정 구조
___관문 통과하기
___의사소통의 윤곽
___시작, 그리고 모험으로의 초대
___전개: 대비
___행동의 촉구
___결말
___스파크라인
___사례 연구: 벤자민 잰더
___잰더의 스파크라인
___공감법칙 #2

3장 주인공과 친해지기
___공감대를 형성하려면?
___청중을 유형별로 구분하라
___사례 연구: 로널드 레이건
___주인공과의 만남
___멘토와의 만남
___공통의 관심사를 만들어라
___공통점을 기반으로 소통하라
___공감법칙 #3

4장 여정을 정의하라
___청중의 여정을 위한 준비
___핵심 메시지
___청중의 여정을 계획하라
___여정의 지도를 그리기 위한 도구
___위험을 인정하라
___청중의 저항에 대응하라
___충분한 보상을 제공하라
___사례 연구: 제너럴 일렉트릭
___공감법칙 #4

5장 의미 있는 내용을 창조하라
___생각해낼 수 있는 모든 것
___‘팩트’가 다는 아니다
___머리로만 승부하는 헛똑똑이가 되지 말라
___대비는 윤곽을 만든다
___아이디어에 의미를 부여하라
___추억 속의 이야기를 끄집어 내라
___정보를 이야기로 바꿔라
___사례 연구: 시스코시스템즈
___데이터에서 의미로
___아끼는 것을 없애라
___아이디어에서 메시지로
___공감법칙 #5

6장 통찰력이 드러나는 구조
___구조를 확립하라
___말이 되게 하라
___사례 연구: 리처드 파인만
___파인만의 스파크라인
___순서를 조정해 메시지를 강화하라
___감정의 대비를 만들어라
___발표 방식에도 변화를 주라
___이야기를 화면에 띄우기
___프로세스 총정리
___공감법칙 #6

7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전달하라
___잊을 수 없는 장면을 만들어라
___사례 연구: 마이클 폴란
___입에 착 달라붙는 짧은 문구
___감정을 자극하는 시각 이미지
___사례 연구: 존 오트버그 목사
___오트버그의 스파크라인
___사례 연구: 로치 재단
___사례 연구: 스티브 잡스
___잡스의 스파크라인
___공감법칙 #7

8장 개선의 여지는 항상 존재한다
___신호는 키우고 잡음은 줄여라
___긍정적인 첫인상을 심어라
___높은 탑에서 내려오라
___간결함을 유지하라
___슬라이드에 의존하지 말라
___감정의 균형을 맞춰라
___리허설을 통해 비평을 수용하라
___사례 연구: 마커스 코버트 박사
___사례 연구: 레너드 번스타인
___공감법칙 #8

9장 세상을 변화시켜라
___세상을 바꾸기는 어렵다
___세상을 바꾸기 위해 프리젠테이션을 사용하라
___프리젠테이션을 악용하지 말라
___엔론 붕괴 과정에서의 프리젠테이션
___경쟁우위를 확보하라
___사례 연구: 마틴 루터 킹 주니어
___킹 목사의 스파크라인
___사례 연구: 마사 그레이엄
___투명해져라. 사람들이 당신의 생각을 볼 수 있도록
___당신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마치면서: 모든 것이 영감의 원천이다
___사례 연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___소나타의 스파크라인
___사례 연구: 알프레드 히치콕
___사례 연구: e. e. 커밍스
___공감법칙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