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들의 몸값 높이기 18
세계 최고의 CEO들의 세상을 앞서간 비법에 대해 언급이 되어 있다고 해서 관심을 갖게 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의 경우, 매일경제쪽 MBA팀쪽에서 칼럼식으로 정리되었던 내용을 책으로 엮어서 만들어졌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시각에서의 인터뷰와 그 인터뷰에 대한 답변이 담겨 있어Global한 CEO들의 생각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책이라 하겠다. 이 책을 쓴 저자들은 독자들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한다. "혁신이란 새로운 방법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관을 의미한다."라는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하여,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세상을 새롭게 보는 눈을 갖게 된다면 저자들로서는 더할 나위없는 기쁨이 될 것이다.
책의 구성은 총 6개의 Part로 되어 있다. 1부는 젊은이들이 선망하는 기업 얘기를 통해 내가 꿈꾸는 조직에 대해 말하고 있다. 2부는 영감을 주었던 경영자와 석학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미래를 어떻게 조망할 것인지를 배울 수 있다. 3부는 조직내에서 발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생존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부에서는 앞으로 관리자로서 미래 자신의 모습을 준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5부에서는 국내외 시장을 바라보는 눈, 그리고 마지막 6장에서는 구조조정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직에서 부딪힐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다양한 기업의 내용이 담겨 있어 지루하지 않고 마지막장까지 흥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월트디즈니, 스타벅스, 태양의서커스의 조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고, 케빈 켈리, 스티브 잡스, 세스고딘을 통해 경영자와 석학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었던 책 <당신과 조직을 미치게 만드는 썩은 사과>의 저자도 소개되어 있어 상당히 의미 있게 접했던 책이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경영자와 교수들의 학식과 미래를 바라보는 시야에 대해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존의 이러한 서적들이 많이 출간되어있는 상황에서 신문칼럼이나, 섹션에서 보아왔던 내용이외에 좀 더 다른 모습이 있었으면 하지 않았나 싶다. 좀더 다루는 내용을 줄이고, 기존의 서적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성을 보여줄 수도 있지 않았나 싶다. 이러한 인터뷰방식의 내용은 그들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지만, 다르게 말하면 좀 더 그들의 생각에 있어 세부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다. 그렇다면 그 부족한 부분에 있어 매경팀에서 조사했던 세부적인 내용들을 추가시켜 포괄적으로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아쉬움이 들었다.
이 책 자체만으로도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고, 학생이라면 미래에 대한 기본 꿈을 정리해나갈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처럼 직장생활도 10년차 가까이 되어가고, 어느정도 전공에서도 전문가적인 위치에 올라가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좀 더 알고자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다루고 있지 않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러한 형태의 서적들은 국제 포럼이라던지, 미래연구관련된 학회 및 세미나에 참석했던 글로벌 CEO나 교수들의 인터뷰 형식의 책들이 많이 있다. 그렇다면 그러한 책과 이 책의 차별성은 무엇일까?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얻고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가?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의외로 많은 생각을 해서 그런지 약간의 아쉬움이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언급된 내용 중 기억에 남는 문구로 마칠까 한다.
"나는 사람들에게 도전하라 고 말하는데 아주 많은 시간을 써요. 그들에게 스스로 창조성에 제한을 두지 말고 더 밀고 나가라고 말합니다. 내가 할 일은 최적이자 최상의 요소를 끌어 모아 창조자들이 최고의 공연을 만들게 하는 거에요.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이야기를 해야해요. 우리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기 원한다면 그만큼 연구를 해야 한다고 말하는게 바로 내가 해야 할 일이지요.- 대니얼 라마르, 태양의서커스 CEO"
기업의 흥망성쇠 뒤에는 역시 CEO, 경영진의 직함을 단 리더들이 존재하고 있다. 어떤 기업은 한 사람의 오판으로 인해 하루아침에 파산하기도 했고, 또 어떤 기업은 유능한 CEO의 영입을 통해 위기를 헤쳐 나가기도 했다. 글로벌 경제의 위기 속에서 꾸준한 성장을 도모하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위기를 적극적으로 돌파하는 CEO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이 책은 미래의 시장을 그리는 그들만의 독특한 시선, 창의적인 아이디어, 조직 관리의 기술을 담았다.
수많은 성공 리더들의 사례를 모아 그들이 갖고 있는 특별한 기술과 생각들은 기업의 어떤 면이 수익을 창출하는지, 왜 사람들은 특별한 제품에 열광적으로 호응하는지, 기업경영에 해박한 이론가와 실제 현장에서 경영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경영의 미래에서 나아가 시장과 기업의 미래까지도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을 기르게 해 준다.
Part 1 내가 꿈꾸는 조직은
‘월트 디즈니’의 적합성 경영
≫ Interview - 앤디 버드 월트 디즈니 인터내셔널 회장
변신 시도하는 커피명가 스타벅스
≫ Interview -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사양산업도 블루오션, 태양의 서커스
≫ Interview - 대니얼 라마르 태양의 서커스 CEO
Part 2 선배들은 어떻게
케빈 켈리
≫ Interview - 케빈 켈리 와이어드 창업자
스티브 잡스
≫ Interview - 제프리 영 icon 저자
≫ Interview - 카마인 갈로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저자
세스 고딘
≫ Interview - 세스 고딘 보랏빛 소가 온다 저자
Part 3 조직 내 나의 위치는
썩은 사과가 돼서는 안 된다
≫ Interview - 미첼 쿠지, 엘리자베스 홀로웨이 당신과 조직을 미치게 만드는 썩은 사과 공동 저자
비공식 조직을 활용하라
≫ Interview - 존 R 카첸바흐
Y세대를 이해하라
≫ Interview - 타마라 에릭슨 콘코스그룹 리서치 헤드
Part 4 유능한 관리자의 특별한 기술
즐거움을 디자인하라
≫ Interview - 도널드 노먼 박사, 김준영 성균관대 총장
대관업무에 힘써라
≫ Interview - 데이브 시네이 플레시먼힐러드 회장, 조앤 웡 플레시먼힐러드 아시아퍼시픽 클라이언트 서비스 수석부사장, 박영숙 플레시먼힐러드 코리아 대표
하이브리드 기업이 돼라
≫ Interview - 마이클 쿠수마노 MIT 슬론경영대학원 교수
Part 5 시장 탐험가
일류 브랜드가 긴장한다? PL의 발칙한 도전 때문에
≫ Interview - 얀 베네딕트 스테인캄프 노스캐롤라이나대 교수
실버시대에 대비하라
≫ Interview - 킴 워커 실버그룹 회장
‘구멍가게 마인드’로 돌아가라고?
≫ Interview - 게리 바이너척 와인라이브러리 경영자
Part 6 구조조정 서바이벌
기업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라
≫ Interview - 마틴 셀리그만 ‘긍정심리학’ 창시자
자본주의의 위기를 이해하라
≫ Interview - 스티브 포브스 포브스미디어그룹 회장
금융위기 이후 진화하는 금융
≫ Interview - 피터 디마르조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